몽골 전통가옥 - 게르(Ger)

 

수천 년 동안 몽골의 유목민은 계절에 따라 초원지역을 이동했다.여름에는 메마르고 바람이 부는 강변 지역이, 겨울에는 강바람을 피할 수 있는 산이나 언덕과 가까운 지역이 살기에 가장 좋다.몽골에서 초지는 예전부터 지금까지 공동 소유이기 때문에, 유목민들은 계절마다 최적의 장소로 자유롭게 이동한다.

​국가적인 주거 형태인 ‘몽골 게르(Mongol Ger)’는 이렇게 자유롭게 이동하고 초지에서 목축업을 하는 생활방식 때문에 발명되었다.게르는 쉽게 분해할 수 있는 벽과 기둥, 캔버스 천과 펠트로 덮은 둥근 지붕을 밧줄로 묶어서 만들었으며, 둥근 구조이다.

​게르는 몽골 유목민들이 운반하기에 가볍고, 접고 포장하고 조립하기 쉽게 유연하다. 또 여러 차례 분해하고 조립할 수 있을 정도로 튼튼하며, 내부에서 온도를 쉽게 조절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.수백 년 동안 게르는 초속 18~20m에 이르는 매서운 봄바람을 견딜 수 있도록 완벽하게 공기역학적 구조로 개선되었다.어른이 두세 명 있는 작은 가족은 게르를 30분 이내에 분해하고 1시간 이내에 조립할 수 있다. 몽골 게르의 종류는 다양하다.

​가장 대중적인 ‘5벽체 게르’는 둥근 벽을 구성하는 5개의 격자 부분, 문, 투노(toono)라 불리는 둥근 창으로 된 천장, 투노를 지탱하는 기둥인 바가나(bagana) 2개, 그리고 투노와 벽체를 연결하는 긴 기둥인 우니(uni) 88개로 구성된다. 또한 게르에는 몇 개의 부속물이 있다.